Story x Portal, Subway
고객의 이야기로 야후 10주년을 말하다

YAHOO 10TH ANNIVERSARY TO YOU

CLIENTYAHOO KOREA

야후가 미디어다

야후 10주년 기념 캠페인을 자축의 형태가 아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캠페인으로 기획하던 중 기존에 진행된 야후 캠페인들이 자신들이 미디어라는 속성을 잊고 있는 듯한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미디어를 바잉해서 진행하는 캠페인이 아닌 야후 자체의 미디어 파워를 기반으로 한 캠페인을 제안했습니다.

파격적인 이야기, 파격적인 플랫폼

어떻게 하면 유저들 사이에서 10주년이 이슈가 될 수 있을까?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슈화 시키는 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야후 서비스에서 게시된 이야기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연봉 3,000만원이 고액 연봉이라 정부로부터 내집 마련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내용의‘신혼집 구하기’ 여자 친구가 동거하는 사람이 여자가 아니라 커밍아웃한 남자라는‘그녀가 동거한다’라는 다소 파격적인 두 가지 이야기를 캠페인의 메인 스토리로 채택했습니다.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까? 적은 미디어 비용이지만 효율적으로 이슈화 할 수는 없을까? 수많은 아이디어 회의 끝에 우리는 세계 최초로 지하철 역을 플랫폼으로 만들어 스토리를 연재하는 방식인 Subway Tail Book이라는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각 스토리마다 5개의 에피소드를 만들고, 각 에피소드를 지하철 역마다 하나씩 오픈하는 방식으로 사당역에서 시작한 에피소드는 방배역을 거쳐, 강남역에서 엔딩을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하철 노선은 유동 인구가 많은 2호선역(사당역 부터 잠실역까지 상/하행선)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지하철에서 Subway Tail Book을 접한 유저들이 야후 내 캠페인 사이트에서 자신의 스토리를 직접 작성할 수 있는 <나만의 Subway Tail Book 만들기> 이벤트에 참여하게 해 온,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였습니다.

모두에게 축하받는 10주년이 되다

야후 10주년 ‘TO YOU’ 캠페인은 방문자수가 150만 명 증가되었으며, 캠페인과 관련된 포스트가 약 2만 여개 생성되는 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과 지하철 광고를 연계시킨 세계 최초 Subway Tail Book 캠페인은 훌륭한 인터렉티브 마케팅 기법이라는 호평을 받은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었습니다.

WEB AWARD 2007 서비스 프로모션 부문 - 최우수상

지하철역을 플랫폼으로 진행한 야후 10주년 캠페인

세계 최초 지하철역 광고를 이용해 스토리를 연결하는 Subway Tail Book 사당역에서 시작된 2개의 이야기는 잠실역에서 완성되었고, 오프라인 스토리와의 연결성을 위해 웹사이트도 지하철역을 모티브로 구성했습니다.

SUBWAY TAIL BOOK

오프라인 광고와 동일한 형식으로 온라인 상에 가상의 역을 만들고,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제작 하였습니다. 스폰서 파트너사와의 연계를 통해서 할인 쿠폰도 제공 하였습니다.

지하철 옥외 광고 SUBWAY TAIL BOOK

야후 서비스에 등록된 사연 중‘그녀가 동거한다’와‘신혼집 구하기’를 연재 스토리로 구성하였습니다.

2014 PROJECT

2013 PROJECT

2012 PROJECT

2011 PROJECT

2010 PROJECT

2009 ~ 2007 PROJECT